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회/법률/정책
법제처 "소중하신 청년·소상공인분들 민생지원 위한 법령 정비 현장에서 찾겠습니다♡"
▴법제처 "윤석열 정부, 현장 의견수렴 통한 법령정비 지속 강화할 것" ▴법제처, 정부 출범 1주년 맞아 청년창업지원 공간 ‘청년 큐브’ 방문 ▴청년상인의 청년몰 입주 시 공유재산 사용료 면제 위한 법 령정비 요청 등 현장 목소리 청취 ▴지난 1년간 청년 취업 시 필요 실무경력 인정 범위 확대 및 소상공인 부담 완화 등 민생 지원 위해 169개 법령 정비
기사입력: 2023/05/09 [17:29]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이완규 법제처장은 5월 9일 경기도 안산시 다농마트 청년몰과 청년창업지원공간인 ‘청년큐브’를 방문해 청년과 소상공인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논의 현장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법제처가 중점으로 추진하는 국정과제(▴소상공인·자영업자 경영 부담 완화 ▴청년 경제활성화 위한 법·제도 개선 등)인 청년·소상공인 대상 법령 정비의 추진과정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법령 정비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는 다농마트 청년몰에서 이민근 안산시장, 다농마트전통시장상인회장, 다농마트 청년몰 청년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이 자리에서 법제처는 안산시가 청년·소상공인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굴한 법령 정비 사항과 전통시장 상인회장 및 청년몰 대표 등의 의견을 경청하고 논의했다.

 

이어 청년창업지원공간 ‘청년큐브’(한양캠프점)를 방문해 청년큐브 운영진 및 입주 기업인들과 차담회를 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나온 주요 법령 정비 의견은 청년 상인이 청년몰에 입주할 시 공유재산 사용료를 면제받을 수 있게 관련 법령을 정비해 달라는 의견, 산업단지 내에 있는 창업보육센터도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의 공장 승인에 대한 특례 조항을 활용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다.

 

법제처는 이날 논의된 의견을 관계 부처와 협의해 구체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법령 정비가 필요한 사안은 정비 과제로 확정하는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완규 법제처장은 “지난 1년간 소상공인과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법령을 정비해 왔고 일부 성과도 있었다”라고 언급하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 청년 경제활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현실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법령은 주도적으로 정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법제처는 지난 1년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 부담을 낮추고 청년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법령 정비를 추진해 왔다. 먼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영업 관련 위반행위에 고의나 중과실이 없는 경우 과태료 또는 영업정지 등의 처분을 최대 70퍼센트까지 감경할 수 있도록 109개 법령을 개정했다. 법제처는 이번 개정으로 가축분뇨처리업자, 수산물가공업자, 인터넷게임시설제공업자 등의 소상공인이 제재처분으로 인한 영업 부담을 덜고 경영 정상화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법제처는 또 청년 구직활동의 걸림돌을 없애기 위해 취업 등에 필요한 실무경력의 인정 범위를 확대하도록 60개 법령의 정비를 완료했다. 유치원 강사 및 기간제 교사 등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실무경력의 범위가 졸업 또는 학력 인정 전의 실무경력까지 확대됐고 경영지도사와 기술지도사 양성 과정의 수강에 필요한 실무 경력도 전문대학 졸업 기준으로 15년에서 11년으로 완화됐다.

 

법제처는 앞으로도 현장 간담회, 국민법제관 간담회, 국민 아이디어 공모제, 국민참여입법센터(https://opinion.lawmaking.go.kr)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소상공인과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합리한 법·제도 등을 지속해서 발굴·정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