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피니언
[민진규-21세기에 동고동락할 P-50국가] (5) 이란-올해 중동의 최대 투자시장으로 부상...틈새시장 찾지 못하면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와 판박이 가능성 높아
기사입력: 2016/05/05 [18:3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이란 국기


최근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이란을 방문하면서 이란이라는 국가가 연일 언론의 중심에 지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한국정부에서 ‘P-50' 국가 중 하나인 이란을 최우선 세일즈 외교대상국으로 선정하면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올해 2016년 1월 미국 정부는 이란의 ‘경제제재 해제’를 선언했고 상황이 급변하면서 한국 정부도 발빠르게 이란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조금 늦은감이 있다. 

이미 지난해 초부터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가 해제될 것이라는 전망을 한 독일,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등의 정부와 기업이 테헤란에 사무소를 오픈해 시장조사를 시작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란을 방문한 결과 천문학적인 규모의 경제협력성과를 이뤘다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 일부에서는 과장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란의 ▲주요 경제지표 ▲핵심 국가산업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한다.

전반적으로 안정된 경제지표에도 ‘노동시장과 물가’는 여전히 불안해...내수경제 회복은 필수

첫째, 무역수지 현황을 보면 2015년은 무역흑자로서 규모는 83억6000만달러(약 9조6300억원)로 집계됐다. 석유수출에 대한 제재와 저유가가 지속세로 지난 3년 전과 비교해 개선된 점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이란이 사우디아라비아의 감산정책에 반대해 원유생산량을 증대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이 마련되고 있다. 이란과의 에너지 협력체제를 구축하려고 러브콜을 보내는 국가가 많아지면서 상황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수출대상국은 중국, 인도, 터키, 일본, 한국 등이다. 수입대상국은 아랍에미리트, 중국, 알제리, 인도, 한국 등이다. 올해부터는 유럽의 글로벌 기업의 산업투자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무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국민들의 경제사회지표인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실업률은 올해 1월 기준 11.8%로 지난해에 비해 소폭 상승됐다. 

특히 수도인 테헤란의 실업률이 두자릿수를 유지하면서 정부는 대안책으로 ‘서비스’부문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인력의 고용형태는 계약직이나 파트타임직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시간이 더 소요되더라도 직업교육을 마련해 전문인력의 양성에 주안점을 두라고 조언한다.

다음 물가상승률은 올해 초 8.9%로 집계됐으며 지난 1년간 거의 절반 정도로 하락됐다. 저유가로 인한 직접작용의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주력산업인 석유, 광산도 세계적인 흐름에 ‘주춤’...대체산업인 서비스와 인프라 건설에 집중해야

이란 정부는 여전히 ▲ 에너지 ▲ 광산업을 주요 2대 산업으로 지정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첫째, 대표적인 에너지산업은  ‘석유’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석유산업은 국가수출의 80%, GDP의 30%를 담당하고 있다. 1일 원유생산량은 약 250만배럴에 달하며 최근 1일 수출량은 190만배럴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원유생산량을 대폭 늘려 유럽, 중앙아시아 등으로 수출을 검토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에서 석유수입을 희망하면서 공급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고위급 인사들이 방문을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원유의 경우 중동의 1위 산유국인 사우디 아라비아 다음으로 큰 생산국이기 때문에 이란과의 파트너십만 잘 유지한다면 남부럽지 않은 에너지 교역대상국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광산업은 국내에서 구리, 철광석, 석탄, 납 및 아연 등을 채굴하고 있다. 연간 가장 많이 생산되는 광물은 약 20만톤 이상을 생산하고 있는 ‘구리’다.

철광석의 경우 국내수요를 충당할 만큼 생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40개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년간의 금속시세의 하락, 광산인프라 미비, 광부의 부족, 법적제도에 따른 정부통제 등이 광산업의 발전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글로벌 철강기업들도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광산업에 대한 투자보다는 새로운 산업의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정부는 주요산업으로 지정했던 석유와 광산의 대체 및 보완 산업으로 ‘서비스업’을 강조하고 나섰다. GDP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서비스업을 통해 국민 생활수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현재 중동국가와 정보통신기술(ICT) 협력안에 서명하면서 관련 기술자들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서비스에 외에도 인프라건설을 위해 독일, 중국, 한국 등과 액화천연가스 탱커건설 및 파키스탄과의 가스파이프라인 구축계획도 추진 중이다.

또한 에너지산업의 후방산업인 석유화학과 섬유도 국가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유에만 편중하고 의존하는 경제를 극복하고자 ‘석유화학산업’에 대한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한국과 일본으로 석유화학부문의 대규모 수출을 계획했지만 동남아시아권의 경쟁력에 밀려 한계를 맞이하기도 했다. 2016년에는 해외투자 유치, 현대화 장비의 보급, 해외이주노동자의 확보로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란시장에 군침 흘리는 국가와 기업 많아...틈새시장을 찾지 못하면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 높아

2016년 1월 경제제재 해제가 발표되기 이전부터 이란에 진입작업을 진행해 온 국가는 매우 다양하다. 해외 자동차, 농산업, 에너지, 의료기기 등의 다양한 분야를 살펴본 후 이번 한국의 이란 방문결과를 보도록 한다.


독일의 폭스바겐, 프랑스 르노, 일본의 닛산 등은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브라질, 프랑스의 농업부에서는 이란의 식품공급량 부족현상을 파악해 육류 및 야채 무역을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의 에너지부는 이란에서 요청된 에너지 및 건설교통의 인프라투자자금 50억달러에 대한 논의와 교환무역 전략을 고려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ODA자금을 기초로 무상원조까지 동원해 의료기기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 박근혜 대통령이 이란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한 결과 경제부문에 66건의 MOU를 체결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업들이 456억달러 상당의 인프라건설 및 에너지 재건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한국이 이번 양국회담을 통해 얻은 성과도 매우 중요하지만 해외 국가나 기업의 생산시설의 구축, 국가 간 식품교역, 에너지 협력 등 실질적인 경제외교가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독일,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등의 국가들이 이미 한국이 군침을 흘리고 있는 인프라시장에 대한 공략준비를 마친상태라 한국이 자칫하면 '닭 쫓던 개가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될 가능성이 높다.

모든 국가와 기업이 관심을 두고 있는 인프라사업보다 틈새시장을 제대로 찾지 못하면 이란에서 돈을 벌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란이 경제제재조치로 어려움을 겪을 때 모른척하다가 이제서야 1988년에 전쟁 당시에도 대림산업이 철수하지 않았다는 단순한 사실로 '응답하라 1988'의 구호를 외치고 있는 한국 정부와 기업은 순진한 것이다. 

글로벌 시장은 냉엄하기 때문에 순진한 감정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이란 외교성과가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와 판박이가 될 가능성이 높아 우려스럽다.  

▲이란 지도(출처 : 구글맵)

 

– 계속 -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stmin@hotmail.com

 

▲ 민진규 소장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