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 간사인 박정 국회의원(경기 파주시을)이 "4차산업혁명의 핵심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 의원은 4월 2일 추미애 위원장과 '2019 서울모터쇼 국제 컨퍼런스'에 참석해 해외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고 서울모터쇼 전시장도 참관해 자율주행차를 시승 및 수소전기차 홍보관을 견학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자율주행차는 이번 콘퍼런스의 핵심 주제로 △자율 주행기술 △사물인터넷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을 총 망라한 산업이다. 특히 이번 모터쇼에서 선보인 자율주행차 위더스는 운전석이 없으며 자율주행 5단계인 완전자율주행을 지향하는 자율주행 셔틀이다. 위더스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이 국내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수소전기차는 정부가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2022년까지 수소승용차 6.5만대 보급, 수소버스 2천대 보급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키우는 분야이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이번 모터쇼에서 '수소에너지 특별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재생에너지 미활용전력 수소화 시스템 △3kW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용 LNG개질기술 △수소차용 저장용기 기술 등이 소개되고 있다.
한편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상용화에 앞서 풀어야 할 난제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차 영역은 자율주행 중 사고로 인해 인간의 생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상용화의 기술적 문제 이전에 법적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자율주행차가 빅데이터 기반에서 구현된다는 점에서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개인정보보호법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수소전기차는 인프라 구축이 큰 해결과제로 꼽힌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현재 전국에 14곳에 불과해 수소전기차 상용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며 충전소 설립을 위한 규제 완화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박정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표방하는 혁신성장이 구호가 아닌 눈으로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라며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 정비와 예산 배정에 국회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2019서울모터쇼 국제컨퍼런스' 참관 소감을 전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는 20218년 12월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지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1월에는 경기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 2월에는 오송첨단의료산업단지 등 매월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했으며 이번 서울모터쇼 참관도 그 일환으로 추진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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