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서적·연예/스포츠
안치환,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음원 '백년의 함성' 발표
기사입력: 2019/01/14 [11:4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수지 기자

 

▲ '백년의 함성' 재킷     © 월드스타


 싱어송라이터 가수 안치환이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음원 '백년의 함성'을 발표했다.

 

'백년의 함성'은 행진곡 풍의 곡으로 음악의 시상은 3.1 운동 당시 공원의 모습을 담았으나 곡 중간에 등장하는 밴드 사운드는 퀸의 음악과 1980년대의 학생 운동 정신을 합친 시대적 저항정신을 떠올리게 한다.

 

또한, 안치환 특유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는 같이 부르고 싶은 가사와 만나 비장한 느낌을 연출하는 동시에 '우리'와 '민족'을 반복하며 3.1운동 이후 100년이라는 우리 민족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게 한다. 

 

가수 안치환은 2016년 '권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2018년 제주 4.3 70주년 기념 '4월동백' 등을 발표하는 등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들에 관한 메시지를 묵직하게 전달하고 있다.


↓'백년의 함성'(안치환 글·곡) 가사

 

우리 민족은 위대하다 우리 민족은 영원하다
우리 비록 빼앗겼으나 붉은 피로 되찾은 조국이다

우리 민족은 굳건하다 우리 민족은 담대하다
우리 비록 갈라졌으나 이미 우리는 하나다

만세 만세 만만세 백년의 함성 외쳐라
만세 만세 만만세 민족의 긍지 높이 세워라


안치환은 대학 시절 노래패 '울림터'를 시작으로 1986년 노래모임 '새벽', '노래를 찾는 사람들'을 거쳐 1989년 솔로 활동을 시작해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마른 잎 다시 살아나'를 통해 싱어송라이터로 인정받았다. 그는 기존 민중가요의 특성이었던 '집단의 이야기'가 아닌, '개인의 이야기'를 소탈하면서도 에너지 넘치는 포크록 어법으로 담아내어 '내가 만일'과 같은 히트곡으로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1997년 결성한 밴드 '자유'와 함께 '안치환과 자유'만의 탄탄하고 풍성한 음악적 질감으로 5집 앨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를 발표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2019년 현재까지 기획앨범 5장, 디지털 싱글2장, 정규13장까지 총 20장의 앨범을 발표했으며 사회와 인간에 대한 현재적 질문을 심도 있는 노랫말로 형상화해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한편 포크록이라는 고전적인 장르를 지켜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수지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