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지자체(정책·법안·토론회)
이상헌 의원 "각 지방 관광지·관광단지 조속한 개발로 관광산업의 지역격차 없애야"
"지방 광역전철 확충, 단순 경제논리로 주민들 혜택 외면해선 안 돼"
기사입력: 2018/11/06 [20:06]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이상헌 국회의원     © 월드스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각 지역 관광산업 육성과 지방 대중교통 인프라의 확충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국회의원(울산 북구)은 11월 6일 진행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각 지방의 관광지나 관광단지의 조속한 개발로 관광산업의 지역격차를 없애고 수도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광역전철 등 지방 교통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방 주민들도 대중교통 혜택을 고르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정부의 관심과 예산 확보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상헌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침체된 지역경제를 극복하기 위해선 미래의 먹거리 산업인 관광산업 육성이 꼭 필요한데, 현재 외국인 관광객의 80% 이상은 서울 및 수도권에만 몰리고 있다"라고 문제를 제기하며 "외국인 관광객을 지방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선 개발이 지연되는 각 지방의 관광지나 관광단지의 조속한 개발을 통한 지방 관광산업 육성이 꼭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야말로 현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균형발전을 관광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길이라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낙연 총리는 동의 뜻을 표한 뒤 "관광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선 국내관광 활성화를 통해 내외국인의 국내관광을 늘려야 하는데, 개발이 지연되고 있는 관광지나 관광단지가 많아 안타깝다"라며 "투자 대비 효과가 큰 지방 관광산업 진흥에 더 힘쓰겠다"라고 약속했다.

 

또한, 이상헌 의원은 손병석 국토교통부 차관에 대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선 철도 등 공공재 역시 지역 간 균형을 위한 고려가 필요하다"라며 "철도 등 공공재는 단순히 경제적 논리만 적용해서는 안 되고 각 지방의주민들이 고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하고 "이미 충남, 강원도까지 운영 중인 수도권 광역전철은 대부분 적자 상태인데도 공익성을 이유로 계속 운영 중"이라고 밝힌 후 "이제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주민들도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상헌 의원은 "울산에 있는 가칭 송정역의 경우, 인근에 약 45만 명이 거주해 이용수요가 충분한데도동해남부선이 개통되면 10km나 떨어진 태화강역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 지금보다 오히려 더 불편해진다"라면서 "가칭 송정역까지 광역전철의 연장 운행이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운영적자가 조금 더 우려된다는 이유만으로 몇십만 주민의 혜택을 외면해서는 안 되고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이런 지방의 철도시설 확충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손병석 국토교통부 차관은 "지역균형발전, 이용수요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라면서도 "더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겠다"라고 답변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