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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연합회·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 시장지배적 대기업의 전형적 사례" 비판
기사입력: 2018/03/18 [09:06] 월드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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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희 기자

 

▲ 소상공인연합회 로고     © 월드스타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가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가 발표한 택시 호출 기능 강화 등의 내용에 대하여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 계획이라며 강하게 성토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카카오모빌리티, 2018 미디어데이'를 개최한 자리에서 카카오 T 택시 호출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연합회 회원사인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 회원에게 소상한 내용을 전달한다는 취지로 이날 카카오모빌리티가 언론에 전달한 보도자료 전문을 게재한다.

 

"택시 호출 기능 강화와 B2B·글로벌 비즈니스 확대에 주력"

카카오모빌리티,  2018 미디어데이 개최

 

- 택시 호출 기능 강화, 택시-카풀 연동, AI 기반 배차 시스템으로 택시 수요-공급 격차 문제 해소 목표
- 업무 택시 등 B2B 비즈니스 가속화
- 카카오 T-글로벌 서비스 연동, 해외에서도 카카오 T로 교통 서비스 제공
-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대 본격 준비
- 택시·대리운전 이용 환경 혁신 및 시장 선진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택시의 호출 기능 강화에 나선다. 승객-기사 간 연결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AI 시스템을 선보임과 동시에 B2B·글로벌 비즈니스도 본격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는 13일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데이'를 열고 그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개했다. 지난해 8월 TPG컨소시엄으로부터 5천억원을 투자 받으며 독립 회사로 출범한 카카오모빌리티가 언론을 대상으로 공개 행사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서 정주환 대표는 이동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성과, 이동 생태계에 미친 영향 등을 설명하고 택시 호출 기능 강화, 택시-카풀 연계, B2B·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등 다양한 계획을 발표했다.

 

AI 기반 배차 시스템, 택시 호출 기능 강화, 택시-카풀 서비스 연동으로 택시 수요-공급 격차 해소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에도 이동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 2년간 택시 호출은 2.5배 늘어난 데 반해 활동 기사 수는 1.4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 단적인 예로 지난해 12월 20일 오전 8시부터 1시간 동안 카카오T 택시 호출은 약 23만건에 달한 반면, 당시 배차 가능한 택시(운행 중 택시 제외)는 약 2만 6,000대 수준이었다. 호출의 80% 이상이 공급 불가능했던 상황이었다. 특히 눈비와 같은 기상 변화, 대형 공연이나 이벤트 등으로 인해 특이 수요가 발생하면 수요-공급 격차는 더욱 심화된다.

 

이같은 택시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출퇴근, 심야 시간이나 도심 지역에서 발생하는 택시 승차난의 근본적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2013년 이후 운행 택시 수가 줄어들면서 수요-공급 격차는 가중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서울시, 택시업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왔다. 빅데이터를 활용, 택시 수요를 예측해 기사들에게 미리 공지를 하기도 하고 단거리 운행을 많이 하는 기사에게 장거리 호출을 우선적으로 노출하는 정책도 시행 중이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은 수요-공급 격차라는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첫 번째 목표로 기사회원의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호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택시 서비스 공급 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택시 기사회원을 대상으로 '포인트' 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운행 실적과 운행 평가에 따라 환금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개념이다. 기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운행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많은 호출 요청에 응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택시 배차를 위해 호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추가되는 호출 기능은 유료 기반의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로 구성돼 있으며 이용자가 상황에 따라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우선 호출은 AI를 활용해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에 우선적으로 호출 요청을 하는 방식이며, 즉시 배차는 인근의 비어 있는 택시를 즉시 배차해준다. 지금과 같은 무료 호출 방식도 그대로 유지되며, 우선 호출이나 즉시 배차 기능을 선택해 배차가 성사되면 비용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아울러 택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를 보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카카오 T택시에서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은 호출을 카풀로 연결해줄 경우, 택시 부족분의 상당 부분을 카풀로 대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용자 편익 증대뿐 아니라 교통 혼잡도 및 도시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효과적 이동의 대안을 만들고, 이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해 나감과 동시에, 택시 업계와 카풀 업계 간의 원활한 대화와 협력을 위한 장을 만드는데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초부터 도입된 AI기반의 배차 시스템도 승객과 기사 간의 연결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그동안 수집된 수많은 호출정보와 기사의 운행패턴, 교통상황 등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연결 가능성이 높은 기사와 승객을 매칭해주는 개념이다.

 

올해 두 번째 목표는 B2B 비즈니스의 안착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기업 회원 전용 서비스인 '카카오 T for Business'를 내놓는 등 B2B영역에서 수익화의 첫 단추를 끼웠다. 기업 임직원들의 출장, 외근 등 업무 용도 택시 이용을 한층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기업에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전체 택시 수요의 약 15%가량을 업무 용도로 추산하고 있다. 카카오 T for Business는 택시를 시작으로 고급택시, 대리운전 등 다양한 기업용 모빌리티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세 번째 목표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일본의 '재팬 택시'와의 협업을 통해 올 하반기부터 한일 양국의 이용자에게 국경을 초월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이용자는 한국에서 재팬택시로,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이용자는 일본에서 카카오 T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 12월 투자한 '이지식스코리아'를 통해 국내 이용자가 홍콩, 대만, 동남아 지역에 방문했을 때 현지 이동 수단을 연결해주는 사업도 연내 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외에도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카카오 T에 도입할 예정이며, 원하는 일시의 교통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는 '미래운행정보'와 딥러닝 기반의 배차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투자한 AI 기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마스오토'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에 참여할 계획도 세웠다.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해 자율 주행 영역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자율주행 관련 조직을 구축하고 있다.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및 인수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부터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 리무진 비즈니스 스타트업 '이지식스코리아', 카풀 스타트업 '럭시' 등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를 진행해 온 바 있다.

 

정주환 대표는 "하루 약 2시간에 달하는 이동 시간을 더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가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며 "연결, 공유, 다양성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삶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의 혁신을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모빌리티로 이동 생태계 변화 선도, AI-빅데이터 활용해 생활 속 연결 혁신

 

카카오모빌리티는 그간 제공해온 이동 서비스의 순 이용 건수가 23억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이용 건수를 합산한 기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AI와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활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다양한 이동 혁신을 구상 중이다.

 

실제로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이동 영역에서 새로운 경험과 혁신을 만들어 왔다. 출시 3년째를 맞는 카카오 T 택시는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에게 새로운 연결의 경험을 제공하며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해 왔다. 카카오 T 택시 누적 이용 건수는 4억 건에 달하며 전국 택시기사의 96% 이상인 24만명이 가입해 있다.

 

택시의 개념을 '잡는' 것에서 '부르는' 것으로 변화시켜 이용자에게는 편리하고 안전한 택시 이용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택시 기사의 수익은 20% 이상 증가해 연간 1조1천억원의 가치를 창출했고, 공차 시간이 17% 감소함에 따라 연간 1,350억원 규모의 사회적 비용이 감소했다. 또한 평점 평가 시스템에 따른 친절도 상승, 호칭 변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냈다.

 

서비스 2년째에 접어든 카카오 T 드라이버 역시 꾸준히 성장하며 최근 누적 이용 건수 1,400만건, 가입자 340만명을 돌파했다. 정주환 대표는 "카카오드라이버 역시 택시와 마찬가지로 종사자와 이용자 양쪽이 느껴온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주력해 왔다"고 밝혔다. 또 "대리운전 업계에 존재하던 불합리한 관행과 문제점들을 수면 위로 끌어 올리고, 이를 개선하는데 앞장서는 등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이바지한 점에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싶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다양한 서비스들로부터 나오는 빅데이터와 AI를 적극 활용해 생활 속 연결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끝

 

한편 이러한 카카오모빌리티 계획과 관련해 소상공인연합회는 "카카오택시에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등을 도입하는 것은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 계획"이라며 "많은 언론이 이같은 카카오의 '웃돈' 전략이 시간이 갈수록 기본으로 자리 잡으며 결과적으로 택시비가 인상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모빌리티의 대리운전 시장 장악 시도를 적극 견제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카카오모빌리티 행사 다음 날인 14일 이에 관한 논평을 내어 "카카오 측의 경영 방침은 무료 전략과 무차별한 광고 등을 통한 시장 잠식 후 시장지배적 지위를 활용하여 가격을 올리는 시장지배적 대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감출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같은 가격 차별화 방침이 '카카오드라이버'를 통해 대리운전 시장에도 도입될 것이라고 전망한 뒤 "결국 대리기사들은 카카오의 프리미엄 대리운전 서비스 대리기사로 선택되기 위해 결국 카카오 측에 사용료를 지불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걱정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또한, 온라인 포털 기반 업체의 소상공인 업종 침탈과 시장 교란을 막기 위해 소속 단체인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 등의 의견을 취합해 "카카오 측의 대리운전 시장 장악 시도를 지속해서 감시할 것"이라며 계속해서 이에 관한 사회적 문제 제기 및 여론 환기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소상공인연합회의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 관련 논평> 전문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 시장지배적 대기업의 전형적 사례

 

- 카카오 택시에 그치지 않고 '카카오 드라이버'까지 확산 우려
- 가격 인상으로 기사와 소비자들에게까지 영향 우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카카오택시에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등 유료 서비스를 도입하는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 계획을 밝혔다.

 

많은 언론이 이같은 카카오의 '웃돈' 전략이 시간이 갈수록 '기본'으로 자리잡으며, 결과적으로 택시비가 인상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택시 기사들이 웃돈 손님만 골라 태워 무료 승객들은 택시 잡기가 어려워지게 돼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웃돈을 주고 택시를 이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이같은 카카오 측의 경영 방침은 무료 전략과 무차별한 광고 등을 통한 시장 잠식 후 시장지배적 지위를 활용하여 가격을 올리는 시장지배적 대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감출 수 없으며, 결국 기사들에게는 사용료를, 소비자들에게는 수수료를 부과해 양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이같은 가격 차별화 방침을 '카카오 드라이버'를 통해 급속도로 시장을 잠식 중인 대리운전 시장에도 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는 데 있다.

 

카카오 측의 프리미엄 대리운전 서비스의 대리기사로 선택되기 위해 결국 대리기사들은 사용료를 지불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대리운전업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미 증권사들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택시의 부분 유료화 정책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카카오택시 부분 유료화로 연간 400~800억 원 정도의 수수료 수익이 예상되고 카카오 드라이버로 300~400억 원 정도의 수수료 수익을 보태 연간 1,000억~1,200억 원의 수익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속 단체인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 등의 의견을 취합하여 카카오 측의 대리운전 시장 장악 시도를 지속적으로 감시해 나갈 것이다.
 
또한, 이같은 온라인 포털 기반 업체의 소상공인 업종 침탈과 시장 교란을 막기 위해 사회적 문제 제기 및 여론 환기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며 '소상공인 정책 허브' 본연의 역할을 다하여 나갈 것을 분명히 밝혀두는 바이다.  

 

박동희 기자 wsnew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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