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피니언
[민진규-글로벌 정보경영전략(GIMS)] (22) 주요 기업정보도 글로벌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필요해
기사입력: 2017/11/07 [18:58]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수집해야 할 기업정보의 중분류 및 소분류

 

 타겟 기업에 정보 수집영역은 역사(History), 조직(Organization), 사업(Business), 제품(Product), 재무(Finance), 평판(Opinion) 등으로 다양하다. 각 영역별 세부 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History)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Logo(Image), Corporate Name_kor, Corporate Name_eng, Corporate Name_Local, Established, Purpose, Type, HeadQuarters, Group Name 등이 있다.

 

기업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생로병사를 겪게 된다. 즉 태어나고 늙고 병들어 죽기 때문에 기업이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설립연도, 본사의 위치, 관계사의 존재 여부 등을 통해 기업의 역사를 판단한다.

 

둘째, 조직(Organization)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CEO, Key People, Staff, Contract 등이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주식회사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주식회사의 주인은 주주이다. 대주주가 CEO를 역임하는 경우가 많은데 CEO의 성향이나 능력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가 결정되기 때문에 CEO에 관한 상세 정보가 필요하다.

 

CEO와 더불어 주요 경영진도 기업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존재이고 일부의 경우 주요 임원이 CEO보다 더 주목을 받기도 한다. 외부 인력을 활용하거나 주요 업무를 아웃소싱(out-sourcing)했을 경우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도 수집해야 한다.

 

셋째, 사업(Business)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Domestic, Overseas 등이 있다. 본사가 위치한 국내 사업의 성과, 해외 공장이나 지점의 성과 등도 종합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제품(Product)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Products, Characteristics of the Product, Business Units, Others 등이 있다.

 

제품의 디자인, 품질, 소비자의 평가, 가격, 경쟁력, 인지도 등도 중요한 자료이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의 능력이나 의지도 제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다섯째, 재무(Finance)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Revenue, Operating Income, Net Income, Debt, Total Asset 등이 있다.

 

기업은 이윤을 먹고 살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건전하지 못하면 오래 생존할 수 없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부채, 총자산 등에 관련된 세부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여섯째, 평판(Opinion)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Expert Opinion, Others Opinion 등이 있다. 일반인보다는 전문가의 평판이 기업을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 계속 -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stmin@hot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