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피니언
[민진규-총성 없는 정보전쟁] (77) 산업스파이의 도청을 완벽하게 방어하기는 불가능하지만 기본 보안설비로 피해 최소화는 가능
기사입력: 2016/12/15 [11:28]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유선전화 등의 도청을 방지하는 방법

 

 

◈ 유선전화를 도청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화장치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

 

도청을 방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는 하나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첫째, 유선전화의 방어책이다. 전화 선로의 전압, 전류 등을 감지해 이상 징후 발생 시 경보음을 발생하게 한다거나 회선을 단절토록 하는 감지를 설치한다.

 

일반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장비가 해당된다. 송∙수화기에 비화장치를 설치해 음성을 암호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청방지를 위한 장비 구입과 활용이 어려운 경우에 중요 내용을 음어나 암호화해 통화하도록 하고 평문으로 통화를 하지 않는다.

 

둘째, 음성도청은 사무실 내에 도청기를 설치하기 때문에 유선전화보다 쉬운 편이다. 특정 주파수 대역 내의 무선 전파가 일정 강도 이상으로 감지되는 경우 도청장치가 설치된 것이다.

 

탐색장비를 사용해 신호발신 장치를 추적해 제거한다. 레이저 빔을 활용한 도청을 방지하기 방법은 중요 회의를 할 때, 실내 커튼을 치고 낮은 음악을 틀어 놓고 진행하는 것도 방어책에 포함된다.

 

불특정 잡음을 발생시켜 유리창, 벽면 등에 소음을 발생시켜도 효과가 있다. 야외에서 집음형 도청기에 대응하는 방법은 골프장 등 한적하고 시야가 트인 장소에서 중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

 

나무 뒤, 건물 사이, 소음이 나는 번잡한 도로 인근에서 대화를 할 경우 도청해도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셋째, 기타 전파 차단을 하기 위한 방법이다. 회의실, 임원실 등 중요한 장소는 전파차단장치(JAMER)를 설치해 무선통화 자체를 불가능하게 한다.

 

무선통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주파수 대역을 제외한 전대역 주파수를 차단한다. ‘Shield Room’을 설치해 도청을 원천차단 하는 것도 좋다.

 

국가 중요시설이나 기관과 달리 기업은 가능한 모든 도청을 예방하거나 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없다.

 

개별 기업의 특성과 과거에 탐지한 도청방법을 검토해 선택적으로 장비를 운용한다. 모든 직원이 도청예방을 위한 보안을 생활화하고 주의한다면 일부 보안장비로 충분하다.

 

– 계속 -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stmin@hot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