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지자체(정책·법안·토론회)
김광진 의원 "병무청, 내부감사 적발하고도 쉬... 당사자 미통보" 지적
기사입력: 2015/09/14 [18:0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기자
[월드스타 김용숙 기자] 사회복무요원이 관리청의 행정착오로 본래 소집해제일보다 8일이나 늦게 소집 해제된 사례가 발견됐다.


 


병무청은 추후 이를 확인하고도 당사자에게 통보하지 않아 당사자는 아직도 이 사실을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국회의원(국방위, 정보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다 편입이 취소되어 사회복무요원으로 전환된 후, 잔여 복무 기간 환산이 잘못되어 본래 복무 기간보다 더 길거나 짧게 복무한 뒤 소집하게 된 사례가 12건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본래 기간보다 더 길게 복무한 사례는 2건이다.


 


이 사실은 같은 해 병무청 내부감사에서 적발됐고, 당시 병무청은 해당 직원에게는 경고 및 주의 처분을 내렸지만, 당사자인 사회복무요원에게는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김광진 의원은 "병무청의 실수로 본래 복무 기간보다 늦게 소집 해제된 사회복무요원들은 이에 대해 국가배상법상 손해배상청구가 가능하다. 그러나 병무청이 이 사실을 당사자에게 통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사자들은 본인들이 손해를 입은 사실 자체는 물론, 그에 대한 배상청구가 가능하다는 것도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며 "병무청이 자신들의 잘못을 덮어두려고 일부러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김광진 의원은 이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병역의무를 다한 사람에게 국가의 실수로 불이익을 주었다면 응당 이를 솔직히 알리고 보상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병무청은 지금이라도 이 사실을 당사자들에게 통보하고,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병무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월드스타 김용숙 기자] wsnews@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