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손해보험(대표 장영근)이 창사 이래 처음 선보인 브랜드 캠페인이 공개 약 두 달 만에 누적 조회수 350만 회를 돌파했다. 특히 공개 5일 만에 100만 조회수를 달성하며 빠르게 확산했으며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를 견인했다. 이는 통상적으로 보험업계에서 대규모 조회수를 기록하는 콘텐츠는 주로 연예인 등 유명인을 활용한 콘텐츠임을 고려할 때 이례적인 성과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차별화한 캠페인 기획력과 메시지 전달력이 주효했음을 입증한다.
이번 캠페인은 ‘보험을 더 가깝게’라는 슬로건으로 보험이 낯설고 어렵다는 인식을 전환하고 일상에서 쉽고 친근하게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뒀다. 브랜드 필름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극장 상영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개했으며 특히 2040세대의 이용률이 높은 유튜브에서 크게 주목받았다. 실제로 유튜브 기준 누적 조회수는 약 350만 회를 기록했으며 영상에는 총 2,835개의 좋아요와 4,810개 댓글이 달리며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댓글에는 “영상을 보고 일상에서 이렇게 다양한 보험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보험이 이렇게 우리 옆에 가까이 있었구나”, “‘보험을 더 가깝게’라는 메시지가 친근하고 따뜻하게 다가왔다” 등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공감과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뤘다.
이번 브랜드 필름은 보험이 필요한 다양한 순간을 위트 있게 풀어낸 총 4편의 시리즈 영상으로 구성했다. ‘종합편’은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흥미롭게 묶어냈으며 ‘자녀보험편’은 육아 중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영화 패러디 형식으로 표현했다. ‘해외여행보험편’은 여행지에서의 돌발 상황을 소재로 활용했고 ‘휴대폰보험편’은 일상 속 실수를 재치 있게 담아냈다. 밈(meme) 요소와 영화 패러디 형식의 유쾌한 전개, 참여형 이벤트와의 연계는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높였고 상품에 관한 궁금증까지 자연스럽게 유도했다. 이를 통해 보험의 필요성을 부담 없이 인식하게 했으며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브랜드 신뢰도와 호감도 또한 상승했다.
또한, 브랜드 필름 공개와 함께 진행한 댓글 퀴즈 이벤트에는 4,0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벤트 당첨자는 7월 14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발표한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장영근 대표는 “보험을 새롭게 해석한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많은 분이 보험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사용자와의 소통을 더욱 활발히 이어가며, 일상에 더 가까운 보험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해외여행보험, 휴대폰보험, 운전자보험, 영유아보험, 초중학생보험, 골프보험, 전세안심보험, 선물하는 자녀보험, 함께하는 국내여행보험, 금융안심보험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상품을 선보이며 일상 속 보험의 사각지대 해소에 이바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성인을 위한 건강보험 상품까지 출시하며 상품 라인업을 한층 확장했다. 여기에 업계 최초로 도입한 해외여행보험 ‘무사고 환급금’,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즉시 지급 서비스’, 원하는 담보만 선택할 수 있는 ‘DIY 보장’ 등 차별화한 서비스에 나아가 사용자 중심 디지털 보험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김대원 기자 wsnew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