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애국/안보/보훈
국가보훈부, 2024 유엔참전용사 후손 교류캠프 진행∙∙∙19개국 148명 참여
참전·안보 현장 견학∙문화 체험
기사입력: 2024/07/01 [12:11]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인갑 기자

 국가보훈부(장관 강정애)는 '유엔참전용사 후손 교류캠프'를 2024년 7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 6박 7일간 개최한다. 

 


'유엔참전용사 후손 교류캠프'는 6・25 전쟁으로 맺어진 소중한 인연을 미래세대로 계승하고 유엔참전국과 자유의 연대를 이어가고자 2009년 시작했다. 2024 '유엔참전용사 후손 교류캠프'는 국내외 대학교에 재학 중인 참전용사의 후손과 대학생 등 19개국 148명이 참여한다.

 

캠프 프로그램은 발대식을 비롯해 전쟁기념관, 유엔기념공원 등 참전 관련 시설 방문, 명사와의 이야기 공연 (토크콘서트), 비무장지대 (DMZ) 안보 견학, 기억의 숲∙자전거 동맹로드 체험으로 구성했으며 서울과 부산 등에서 진행한다.

 

2024년 7월 2일 오전 11시 경기 고양 삼성화재 글로벌 캠퍼스에서 개최하는 발대식은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의 환영사, 참가자 대표 선서, 해군 국악의장대대 홍보대의 기념공연 등으로 진행한다. 오후에는 '글로벌화와 교류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참전국 출신 방송인 타일러와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시간을 갖는다. 이후 K-POP'에 맞춰 사물놀이 연주 체험 등 참가자 간 친목을 다진다.

 

2024년 7월 3일에는 파주 비무장지대 (DMZ)를 방문해 도라전망대와 임진각 등을 돌아보며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긴 후 서울로 이동해 전쟁기념관을 방문한다. 전쟁기념관에서 각국 참전비와 전사자 명비에서 헌화・참배한 뒤 참전영웅들이 지켜낸 서울의 발전상을 살펴보는 서울 문화 체험의 시간을 갖는다. 

 

2024년 7월 4일은 참전용사 후손과 대학생들이 대한민국과 유엔참전국 간 우정과 동맹을 상징하는 특별한 행사가 열린다. 참가자들은 자전거를 타고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 광장에서 출발해 양화어린이 놀이터를 왕복하는 '자전거 동맹로드' 행사를 진행한다. 6·25 전쟁 당시 격전지였던 한강 자전거길 6․25km를 달리며 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특히, 반환점인 양화어린이 놀이터에서 참가자들은 황매화 625주를 식재하는 '기억의 숲'을 직접 조성한다. 참가자들이 식재하는 황매화의 꽃말은 숭고하고 높은 기풍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6·25 전쟁에 참전한 유엔참전용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고 참전으로 이어진 인연을 미래세대로 계승하고자 하는 참가자들의 결의를 다질 예정이다.

 

2024년 7월 5일에는 부산으로 이동해 유엔기념공원을 참배하고 유엔평화기념관을 관람할 예정이다. 부산 지역의 6·25 전쟁 관련 장소를 찾아 조별 임무를 수행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실시간 인증・공유를 통해 자유의 연대를 이야기하고 전파한다.

 

2024년 7월 6일은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삼성화재 글로벌 캠퍼스에서 캠프를 마무리하는 행사가 열린다. 참가자들은 캠프기간 동안 팀별로 탐구한 '6·25 전쟁과 참전용사를 기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고 해단식에 참석한다.

 

해단식 이후 각 참전국 후손들이 준비한 각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펼치는 국제 의상 전시회 (글로벌 패션쇼)와 장기자랑 등 화합의 장을 끝으로 7일간의 캠프 일정을 종료한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유엔참전용사 후손 교류캠프는 6·25 전쟁 당시 참전영웅들의 투혼과 숭고한 희생으로 맺어진 참전국과의 인연을 미래세대로 이어 나가기 위한 사업"이라며 "국가보훈부는 대한민국과 유엔참전국 후손들이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헌신한 유엔 참전의 역사를 잊지 않고 영원히 기억·계승할 수 있도록 보훈을 통한 교류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갑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