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호국∙안보/보훈
韓美 공군 전투기 실사격 훈련···최상의 전투역량 확립
기사입력: 2023/03/24 [16:5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우리 공군은 美 7공군 제51전투비행단(이하 ‘美 51전비’)과 함께 3월 20일부터 3월 24일까지 서해 해상사격장에서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FS)’ 연습과 연계한 연합야외기동훈련인 ‘전사의 방패(Warrior Shield·WS)' 훈련의 일환으로 공대공 실사격 및 공대지 폭격 훈련을 했다.

 

▲ 韓 공군 KF-16 전투기가 3월 24일 오후 가상의 지상 표적을 향해 GBU-56 합동직격탄(L-JDAM) 공대지 폭탄을 투하하고 있다. 공군은 美 제51전투비행단과 함께 3월 20일부터 3월 24일까지 서해 해상사격장에서 공대공 실사격 및 공대지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영상 캡처  © 김용숙 기자


이번 훈련은 공군 공중전투사령부 주관으로 진행했으며 우리 공군의 F-35A, F-15K, KF-16, F-16, F-4E 전투기와 美 A-10 공격기가 참가했다.

 

훈련은 공대공·공대지미사일, 공대지폭탄을 실사격하며 적 핵심표적에 대한 연합 공군의 정밀타격능력을 확인하고 한국형 3축체계 중 킬체인(Kill Chain) 능력을 확인하는 데 중점을 뒀다.

 

▲ 실사격 훈련 무장 제원 중 일부. GBU-31(JDAM) . 우리 군은 적이 알지 못하는 어마어마한 무기 보유는 물론 사랑하는 우리 국민 안전 수호를 위해 세계 최고 전투력을 자랑하고 있다. © 김용숙 기자


훈련 기간 F-35A는 AIM-9X, AIM-120 등 공대공미사일과 GBU-31 공대지폭탄을, F-15K는 AIM-120 공대공미사일과 AGM-84 장거리 공대지미사일과 GBU-31 공대지폭탄을, KF-16은 GBU-31·56 공대지폭탄을, F-4E는 AIM-7 공대공미사일을 실사격했다. 美 A-10은 AGM-65 공대지미사일, GBU-31·38 공대지폭탄 등을 실사격했다.

 

▲ 韓 공군 F-35A 전투기가 3월 24일 오후 가상의 지상 표적을 향해 GBU-31 합동직격탄(JDAM) 공대지 폭탄을 투하하고 있다. 공군은 美 제51전투비행단과 함께 3월 20일부터 3월 24일까지 서해 해상사격장에서 공대공 실사격 및 공대지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영상 캡처  © 김용숙 기자

 

▲ F-35A에서 투하한 GBU-31 JDAM이 가상의 지상 표적을 정확하게 명중·파괴했다.  © 김용숙 기자


특히 이번 실사격 훈련에서 킬체인 핵심전력인 韓 F-35A 전투기는 GBU-31 합동직격탄(JDAM) 폭격 훈련을 시행했으며 F-35A에서 투하한 GBU-31 JDAM은 가상의 지상 표적을 정확하게 명중·파괴했다.

 

▲ 실사격 훈련 무장 제원 중 일부. AGM-84H(SLAM-ER). 우리 군은 적이 알지 못하는 어마어마한 무기 보유는 물론 사랑하는 우리 국민 안전 수호를 위해 세계 최고 전투력을 자랑하고 있다.  © 김용숙 기자


또한, 韓 F-15K는 최대 사거리 270km에 달하는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인 AGM-84 슬램이알(SLAM-ER)을 발사해 지상의 목표를 정확히 타격하며 적 핵심표적에 대한 원거리 정밀타격능력을 확인했다.

 

훈련에서 GBU-31 공대지 유도폭탄을 실사격한 F-35A 조종사 최환혁 소령은 “이번 실무장 훈련을 통해 실전적 타격 능력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었다”라며 “유사시 적이 도발하면 일발필중의 뛰어난 정밀타격능력으로 가차 없이 응징하겠다”라고 말했다.

 

훈련을 계획한 공중전투사령부 정광욱 연습훈련과장(중령)은 “이번 훈련은 韓美 공군의 무장운용능력을 강화하고 최상의 전투역량을 확립하기 위해 실시했다”라며 “앞으로도 韓美 공군은 실전과도 같은 훈련으로 결전태세를 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군은 3월 13일부터 3월 23일까지 진행한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FS)’ 연습과 연계해 각급 부대별로 연합 및 합동야외기동훈련(FTX)을 시행하며 전시 실전적인 작전수행능력을 강화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