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회/법률/정책
최연숙 의원, 마약류 셀프처방 금지 추진
▴최연숙 의원, 마약류관리법 개정안 발의 ▴요양급여 심사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연계도 병행 추진
기사입력: 2023/01/16 [09:0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의사가 의료용 마약류를 의사 본인에게 처방하는 이른바 ‘마약류 셀프처방’을 금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 최연숙 국회의원  © 월드스타

최연숙 국회의원(국민의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은 1월 13일 마약류 셀프처방을 금지하는 내용의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마약류취급의료업자가 자신이나 가족에게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투약 또는 제공할 수 없으며 자신이나 가족에게는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기재한 처방전도 발급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안이 통과되면 의사는 의료용 마약류를 의사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도 처방할 수 없게 된다.

 

최 의원은 2022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마약류를 셀프처방하는 의사가 연간 8,000여 명에 이르고 의사들이 마약류 오남용으로 처벌받는 경우가 반복해서 발생되는데도 이에 대한 당국의 모니터링이 소홀하다”라고 지적하며 마약류 셀프처방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한 바 있다.

 

최 의원은 “셀프처방을 금지한 외국의 사례도 있고 우리 군에서는 마약류뿐 아니라 전체 의약품의 셀프처방을 금지하고 있다”라며 “의사들의 마약류 셀프처방 사례가 적지 않은 데다가 오남용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데 의사들의 양심에만 맡겨 두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마약류 셀프처방 금지 외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요양급여비용 심사 자료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과 연계하도록 해서 마약류 오남용 여부를 더욱더 철저하게 확인하도록 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