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국방·성명/논평·교육
한화디펜스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 軍 시범운용
△수출형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 결정 … “임무성능, 운용 편의성 등 확인” △원격∙자율주행하며 ‘스마트 전투지원’ … 항속거리·적재중량 등 ‘동급 최강’
기사입력: 2021/03/31 [08:05]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한화디펜스 개발 인공지능 기반 최첨단 다목적무인차량  © 김용숙 기자


 한화디펜스(대표이사 손재일)가 개발하는 인공지능 기반 최첨단 다목적무인차량이 2021년 하반기 군 시범운용에 투입된다.

 

육군은 최근 한화디펜스가 개발 중인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을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 제도: 기업이 수출 목적으로 개발한 무기체계를 우리 군에서 일정기간 시범적으로 운용한 후 운용실적을 제공해 방산수출을 지원하는 제도)이 가능하다는 검토 결과를 방위사업청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육군은 2021년 하반기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 시제품의 임무 성능과 조작 및 운용 편의성, 전술적 운용 가능성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다목적무인차량은 보병부대에 편성되는 2톤급 차량으로 고위험 전장환경에서 병사 대신 물자 및 탄약수송, 수색·정찰, 환자후송, 근접전투 지원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미래형 국방로봇 체계이다.

 

한화디펜스는 2016년~2019년 민·군 협력과제로 4륜구동 방식의 전기추진 보병용 다목적무인차량을 국내 최초 개발했으며 군 시범운용 및 전투실험을 통해 작전운용 적합성과 운용 안전성 등을 충분히 입증했다. 2019년 진행한 육군 드론봇전투단 시범운용과 교육사 전투실험에서는 ▲원격주행 ▲병사 자동추종 ▲자율이동 및 복귀 ▲장애물 회피 ▲드론 통신중계 ▲총성감지 원격사격모드 등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최신 무인 운용기술을 성공적으로 시연해 국내외 집중 관심을 받았다. 2020년 12월에는 다목적무인차량의 성공적인 개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20 민·군기술협력사업 우수과제’ 장관상을 받았다. 아울러 2021년 2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한 IDEX 2021 국제방산전시회에서 민∙군 협력과제로 개발한 4륜구동 다목적무인차량이 UAE 지상군 요청으로 실물 전시하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 한화디펜스 개발 인공지능 기반 최첨단 다목적무인차량  © 김용숙 기자


2021년 7월 공개하는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은 6륜구동 플랫폼으로 기존 모델에 비해 최고속도와 적재중량, 항속거리 등 주요 성능을 대폭 향상한 수출형 제품이다. 특히 적재 중량이 기존 200kg보다 2배 이상 늘어나 고하중의 전투물자 수송과 부상자 후송 등 전투지원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또한,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항속거리도 기존 25km 대비 4배 가까이 늘어난다. 군용 통신망 외에도 상용 5G/LTE 네트워크를 이용한 보조 통신중계가 가능해 산악지형 등에서도 원격·자율주행 및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 등의 임무를 막힘 없이 수행할 수 있다. 특히 통신 두절 시 1분간 스스로 통신 재연결을 시도해보고 미복구 시 최초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스마트 자율복귀’ 기능도 갖췄다.

 


한화디펜스 전영진 무인화사업팀장은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은 해외 무인차량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개발 중인 최첨단 무인솔루션”이라며 “주요 선진국 업체들의 시제품 성능보다 앞서는 동급 최강의 다목적무인차량을 개발해 국산 무인지상차량(UGV)의 해외시장 진출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디펜스는 2006년 이후 15종 이상 무인체계 및 국방로봇 관련 국책 과제를 수행하며 국내에서 가장 풍부한 경험과 검증된 기술력을 갖고 있다. 다목적무인차량 외에도 무인수색차량 탐색개발, 폭발물탐지제거로봇 체계개발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무인화체계 및 국방로봇 개발의 메카로 안착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