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지자체(성명/논평)·교육
양승조 충남지사 “환황해 평화·번영 규모 넓히자”
양승조 충남지사 ‘제6회 환황해 포럼’서 개회사 통해 제안
기사입력: 2020/10/29 [17:19]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박동희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한·중·일을 넘어 몽골과 북한, 신북방과 신남방 국가로 환황해 평화와 번영의 규모를 더욱 넓혀 나아가자”라고 제안했다.

 

양 지사는 10월 29일 충남 예산 스플라스리솜에서 개최한 ‘제6회 환황해포럼’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2020 새로운 도약 환황해’를 주제로 연 이날 포럼에서 양 지사는 “연초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대유행은 세계인의 삶을 통째로 바꾸며 전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라며 "특히 우리가 이 과정에서 절실하게 깨달은 교훈이 있다면, 세계인의 삶이 모두 연결돼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러한 이유로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더욱 절실해졌다"라며 “우리 인류가 상생의 정신으로 수많은 위기를 함께 극복하며 지금의 문명을 만들고 국제질서를 만들었듯 이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더 큰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 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 출발은)바로 지금, 환황해에서 시작되어야만 한다”라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환황해는 세계 인구의 20%가 몰려 있고 세계 교역량의 20%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중·일 3국을 중심으로 역사적·문화적 전통을 공유해, 그 어느 지역에서도 찾기 힘든 번영의 토대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그러나 환황해 지역은 역사문제, 남북문제, 영토분쟁 등 지난 세기 제국주의와 냉전의 유산을 극복하지 못했고, 낡은 질서를 벗어나지도 못했다. 이제 새로운 비전과 새로운 실천이 필요하다”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시민사회와 지방정부가 먼저 행동하고 협력해 정치와 외교를 말하기 전에 경제와 보건, 환경과 문화 등 우리 일상과 밀접한 분야로부터 출발해 환황해 각국의 상생과 협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 실천을 시작하자고 했다. 그러면서 “더 큰 평화와 번영을 위해 우리의 꿈의 크기를 한 단계 더 넓히고 확장해야 한다”라며 환황해 평화·번영의 규모를 더욱 넓히자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양 지사는 “환황해 평화·번영 확장에는 충남이 앞장서겠다”라며 “환황해포럼을 중심으로 각국 지방정부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환황해 중심도시로서의 소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대한민국의 중심, 환황해의 중심으로 그 가치와 가능성을 인정받은 만큼 충청남도가 환황해의 새로운 도약을 앞장서 이끌어가겠다”라며 “세계 평화와 번영, 그리고 공생을 위한 협력을 환황해에서 꽃피우자”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도가 주최하고, 한반도평화포럼이 주관한 이번 포럼에는 양 지사와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도미타코지 주한일본대사, 디나라 케멜로바 주한키르키즈스탄대사,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서형수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직접 참석했다. 한·중·일과 덴마크 등 국·내외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따라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양 지사 개회사와 이종석 전 장관의 기조연설 등이 진행한 개회식에 이어 ‘환황해 평화 프로세스 구축방안’을 주제로 한 특별세션에서는 환황해 평화 장애 요인과 협력 지속 가능성 등을 논의했다.

 

본 세션 ‘번영’ 분야는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대하는 지방정부의 자세 △해양 생태복원 및 지속 가능한 자원 활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했다.

 

‘공생’ 분야에서는 △환황해 역사문화 공유 자원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협력 방안 △환황해권 공중보건·위생 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이어갔다.


박동희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