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나눔축산인 상 수상자 (주)토바우 김완겸 대표이사 (왼쪽)와 나눔축산운동본부 안승일 사무총장 (오른쪽) © 월드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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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나눔축산운동본부(김태환 · 하태식 상임공동대표)는 2020년 8월 5일 충남 예산군 소재의 농업회사법인 ㈜토바우(김완겸 대표이사)에서 '이달의 나눔축산인 상' 수여식을 실시했다.
8월 '이달의 나눔축산인 상'은 나눔축산운동본부에 2012년 8월부터 현재까지 8년 동안 토바우 임직원 15명의 정기후원과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나눔축산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주)토바우 김완겸 대표이사로 선정했다.
나눔축산운동본부는 2019년 3월부터 매달 '이달의 나눔축산인 상'을 선발해 총 15명의 우수 후원자에게 수여했다. ㈜토바우 김완겸 대표이사는 16번째 수상자로 후원자의 모범이 되고 나눔축산 후원자 저변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또한 공헌하고 있기에 이러한 자리를 마련했다.
김완겸 대표이사는 서울축협 사료사업 본부장, 평택축협, 예산축협에서는 상임이사를 역임했다. 40여년 동안 축산업에 종사한 공을 인정받아 농협중앙회 공적상, 서울축협 최우수경영자상을 수상했다.
또한, 충남 관내 13개 회원조합으로 참여하며 축협 조합원 등 1,400여 한우농가들이 가입한 충남한우광역브랜드 토바우는 차별화된 품질경영으로 10년 연속 브랜드 대상 최우수상, 2014년 대통령상, 2018년 소비자단체 브랜드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며 축산업계 우수 기업으로 귀감이 되고 있다.
김태환 상임공동대표(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40여년 동안 한우 산업 등 축산업과 관련하여 많은 기여를 해 오셨고, 나눔축산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토바우 김완겸 대표이사님을 비롯해 임직원 여러분에게 특별히 감사의 뜻을 전한다"라고 밝혔다.
▲ 왼쪽부터) (주)토바우 임환 본부장, (주)토바우 김완겸 대표이사, (사)나눔축산운동본부 안승일 사무총장. © 월드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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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식을 주관한 나눔축산운동본부 안승일 사무총장은 "누구나 마음속으로는 나눔에 동참하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실천에 옮기기는 힘들다. 우리 (주)토바우 김완겸 대표는 축산업계에 오랫동안 종사하면서 많은 일을 했고 성과를 낸 훌륭한 분이다. 축산인이 먼저 나눔 활동에 앞장서야 한다고 기부 문화에 참여하시는 모습이 귀감이 된다. 이에 8월 이달의 나눔축산운동본부 수상자로 선정했다. 앞으로도 많은 축산인이 김완겸 수상자와 같이 나눔 문화 확대에 같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라고 수상 배경을 설명했다.
▲ (주)토바우 본사에서 환담 중인 김완겸 '이달의 나눔축산인' 상 수상자 ©월드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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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자 (주)토바우 김완겸 대표이사는 "나날이 축산환경이 어려워지는데 나눔축산운동본부에서 이렇게 활동을 많이 해서 축산업 관계자, 축산 농가, 지역에서 축산업에 관계하는 모든 기관들이 앞으로 축산 환경이 더욱 좋아지게 모두 노력해서 발전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축산이 한동안 처음 시작할 때에 어려웠던 시절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와 충남 한우 광역브랜드인 우리 (주)토바우 임직원들도 우리가 작은 돈이라도 꾸준히 매달 기부에 동참하고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생각에 멈추지 않고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우리 (주)토바우 임직원들은 모두 자발적으로 기부에 참여하고 있으며 제가 대표로 상을 받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축산 발전에 기여하는 (주)토바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축산업 사랑해주시고 충남 한우 광역브랜드인 토바우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라는 소감을 말했다.
이어 김완겸 수상자는 (주)토바우에 대해 "토바우란 청정지역에서 나고 자란 순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담은 토박이 한우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주)토바우는 충남, 대전, 세종 등 충청도 13개 지역 축협, 충청남도 (14개 지자체), 세종, 대전 등 조합이 참여해 사료, 혈통, 사양관리 및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토바우는 규모의 경제화를 통해 경쟁력 강화로 양축가 소득 증대, 밑소 선발에서 판매까지 참여해 조합 간 연합 사업을 수행하고 지자체 및 농협 충남지역본부, 지역축협이 합동으로 참여해 국내에서는 믿음을 주는 브랜드로 판매 기능을 담당하며 해외 수출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단계 (전용 사료공장을 통한 생산비 절감 방안 확보), 판매단계 (안정적인 판매 시스템 구축을 통한 농가소득 유지), 마지막으로 농가 지원 방안 (고품질 안전축산물 생산농가 육성을 위한 지원)이라는 3대 방향으로 임직원이 일당백 각오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눔과 함께 축산농가의 고급화, 브랜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나눔축산운동본부는 범축산업계의 사회공헌운동체인 (사)나눔축산운동본부는 그동안 소외계층 및 경종농가를 위한 다양한 후원·봉사활동을 해 왔으며 전국적으로 조직된 나눔축산봉사단 활동을 강화해 지역사회 환경 개선, 소비자 상호 이해 증진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 중이다.
최인갑 기자 wsnew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