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정책·법안·토론회)
헌정 사상 최초 여성 국회부의장 김상희 국회의원, 故 이희호 여사 묘소 참배로 첫 공식 일정 시작
기사입력: 2020/06/05 [17:3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김상희 국회부의장 프로필(출처: 김상희 부의장 블로그 내 프로필)  © 월드스타


 헌정 사상 최초 여성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된 김상희 부의장(부천병, 4선)은 故 이희호 여사 서거 1주기를 맞아 더불어민주당 여성 국회의원들과 함께 6월 8일 오전 11시 서울 국립현충원을 찾아 故 이희호 여사 묘소를 참배한다.  

 

이날 참배 행사는 김상희 국회부의장의 첫 공식 일정으로 여성의 권익 신장과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 헌신한 故 이희호 여사를 기리며 고인의 철학과 이념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했다.

 

故 이희호 여사 서거 1주기 추모 참배는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김영주, 인재근, 남인순, 서영교, 진선미, 백혜련, 정춘숙, 이재정, 양향자, 임오경, 이수진(동작을), 강선우, 고민정, 최혜영, 양경숙, 이수진(비례), 양이원영, 유정주 국회의원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김상희 부의장은 “헌정사상 최초의 여성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되어 어깨가 매우 무겁다”며 “여성 인권에 앞장섰던 이희호 여사님의 생전 뜻을 이어받아 여성의 사회·정치 분야 사회 참여 확대와 대표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양성평등 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자라나는 젊은 세대에게 또 하나의 여성 롤 모델을 보여주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부의장은 “대화와 협치를 위한 새로운 여성 리더십을 발휘해서 여야의 적극적인 소통과 대화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라며 “21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어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21대 국회 여성 최다선 의원 중 한 명인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2008년 18대 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이어 19·20·21대 총선에서 경기 부천소사(現 부천병) 지역에서 당선되어 4선 고지에 올랐다.

 

김 부의장은 지난 30년간 민주화운동, 여성운동, 환경운동에 헌신해온 시민운동가 출신으로 1987년 한국여성민우회 창립을 시작으로 여성민우회 상임대표, 여성환경연대 상임대표를 지냈고 2006년 참여정부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장관급), 2017년 문재인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초대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