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정책·법안·토론회)
JTBC ‘방구석1열’ ‘코로나9’ 공포 조장하는 가짜 뉴스 팩트체크
기사입력: 2020/03/20 [10:5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수지 기자

 

▲ 왼쪽부터 명승권 교수 이가혁 기자  © 월드스타


 명승권 교수와 이가혁 기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둘러싼 가짜 뉴스를 팩트체크를 통해 파헤친다.
 
이번 주 ‘방구석1열’ 녹화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해 떠도는 여러 루머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졌다. 이가혁 기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황사를 타고 국내로 넘어온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높은 고도와 바람, 온도 때문에 불가능하다”라고 전했다.

 

명승권 교수는 ‘코로나19’ 자가진단법으로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됐던 일명 ‘10초 숨 참기’에 대해 “숨을 못 참는 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기보다 그 외 여러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근거가 부족하다”라며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를 이어갔다.
 
또한, 명승권 교수는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에 대해 “마스크가 독감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근거가 아직 없다. 그러나 사람들이 가까이 모인 실내 공간에선 착용이 권장되며 특히 노인, 임산부, 만성질환자의 경우 마스크 착용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가혁 기자는 “마스크 걱정보다 중요한 건 손 씻기”라며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예방법인 ‘손 씻기’를 강조했다. 이어 이가혁 기자는 ‘코로나19’에 대한 가짜 뉴스 중 김치, 마늘, 비타민 등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지 팩트체크에 나섰다.
 
변영주 감독은 “두 영화처럼 우리 역시 여전히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 ‘코로나19’가 언젠가 종식되겠지만 우리는 다시 생겨날 바이러스에 대비해야한다. 우리의 행복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논의가 필요하다”라며 앞으로의 대처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JTBC ‘방구석1열’은 3월 22일 오전 10시 40분 방송한다.

 

이수지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