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정책·법안·토론회)
국회 "DNA 채취 불복절차 마련으로 국민 기본권 보호"
국회 본회의 '디엔에이신원확인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 의결
기사입력: 2020/01/09 [22:46]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인갑 기자

 

▲ 국회의사당     © 월드스타

 

 국회는 1월 9일 제374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디엔에이신원확인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디엔에이신원확인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는 DNA 감식시료 채취영장이 청구된 경우 채취대상자에게 의견 진술 기회를 주고 채취 대상자의 불복절차를 마련해 현행법의 위헌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내용이 담겼다. 채취대상자는 채취가 이루어진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불복할 수 있으며 불복이 받아들여진 경우 정보담당자는 이미 채취된 디엔에이신원확인정보를 삭제해야 한다.

 

이는 DNA 채취를 위한 영장 발부 과정에서 채취대상자의 의견 진술 기회나 불복절차를 보장하지 않는 현행법이 신체의 자유, 개인정보 자기결정권 등 기본권을 침해하여 헌법에 합치되지 않는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헌법재판소 2018. 8. 30. 2016헌마344)에 따른 것이다.
 
국회는 "이번 개정안은 공포한 날부터 즉시 시행하도록 함으로써 현행 조항이 2019년 12월 31일부로 실효된 입법 공백을 최소화했다"라며 "시행일 이전에 DNA 채취 영장이 청구된 경우에도 의견진술 및 불복절차의 개정규정을 적용하도록 해서 국민의 기본권을 충실히 보호하도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최인갑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