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일반(성명/논평/피켓)·교육
(부고) 김종회 국회의원 부친 화석(和石) 김수연 선생 별세
향년 94세…기호학파 맥 이은 대표 유학자, 학성강당 설립 등 70여년 의 세월 동안 제자 1만여 명 육성
기사입력: 2019/10/16 [10:12]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화석(和石) 김수연 선생  © 월드스타

 국회 농림축산식품위원회 소속 김종회 국회의원(전북 김제·부안)의 부친인 화석 김수연(和石 金洙連) 선생이 10월 16일 94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1926년 전북 김제시 성덕면에서 출생한 화석 선생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학로서 조선말 유학자인 서암 김희진(瑞巖 金熙鎭) 선생의 제자로 기호학파의 맥을 이었다.

 

화석 선생은 김제시 성덕면 소재 '학성강당'을 설립해 70여 년 동안 1만여 명의 제자를 배출⋅육성했다. 이러한 공로로 2003년 KBS 전북의 어른상, 2005년 국무총리상, 2013년 국민훈장 석류장 등을 수상했다.

 

고인은 평생을 상투와 도포를 고집하며 "선비가 놀고먹어서는 안 된다. 농사도 자신이 직접 지어야 한다"라는 소신으로 실천적 학풍을 중시해 왔다.

 

또 "학문은 이미 자신 속에 있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지 없는 것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가를 받을 수 없다"라며 제자들에게 일절 수업료를 받지 않았다.

 

빈소는 학성강당(전북 김제시 성동길 31-23)에 마련했다. 발인 10월 20일 오전 9시 30분, 장지 전북 김제시 선영하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