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수축산·경제일반
'국세행정혁신 국민자문단' 출범
국민과 함께 보다 나은 국세행정 구현 추진
기사입력: 2019/09/09 [15:00]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대원 기자

 

▲ 9월 9일 오후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열린 국세행정혁신 국민자문단 발대식 기념촬영  © 월드스타


국세청은 9월 9일 오후 서울지방국세청 5층에서 국세행정혁신 추진 과정에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해 개선 의견을 펼칠 수 있는 '국세행정혁신 국민자문단'(이하 '국민자문단')을 발족했다.

국민자문단에는 4개 분과(공정세정, 납세지원, 공평과세, 민생지원)를 대상으로 총 80명의 위원이 최종 선정됐다. 자영업자, 회사원, 전문직 등 폭넓은 참여로 다양한 납세자의 목소리를 국세 행정에 반영할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자문단은 전용 제안 홈페이지를 통해 납세자가 현장에서 겪는 세무상 불편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개선의견·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의 활동을 이어가며 특히 일선 세무현장 진단과 현장 자율토론을 병행해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대지 국세청 차장은 발대식에서 "정부 주도의 내부 혁신은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 한계가 있다"라며 "자문위원 여러분께서 개선의견을 가감 없이 말씀해 주시면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위촉장 수여 후 이어진 워크숍에서는 국민자문단 각 분과에 대한 안내와 함께 국민이 꿈꾸는 국세행정을 주제로 자율적인 토의를 하는 등 국세행정 혁신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시간도 가졌다.

국세청은 "앞으로 '국민자문단' 운영과 더불어 '시민감사관', '바른세금 지킴이' 등 다양한 국민참여 채널을 통해 국민과 실질적·지속적 소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대원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