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지자체(정책·법안·토론회)
이상민 의원 "도전적 창의적 연구현장 위한 회계연도유연화, 연구활동 대여금 지원사업 등 대안 마련할 것"
기사입력: 2019/06/03 [15:54]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상민 국회의원(대전 유성을)은 6월 3일 대전 한밭대에서 R&D 예산제도 간담회를 주최했다.

 

간담회는 도전적 창의적 R&D수행을 위한 R&D특수성에 맞는 예산 제도로 연구 개발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 현 예산제도에 대한 연구 현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황준영 연구재단 본부장은 현 R&D예산 이슈분석 및 해외사례 발표를, 차동진 한밭대 산학협력단장은 한밭대 내 연구활동 대여금 지원사업을 설명했다. 황 본부장은 R%D 예산제도와 관련해 ▲다년도 협약과제의 예산 활동 유연화 ▲회계연도 일치 유연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연구원들은 연구비 관리에서 장기과제의 경우 과정기간 내 환경변화로 인한 연구비 자율설계가 꼭 필요하고, 인건비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인건비 집행률 및 잔액비율 규정에 자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상민 의원(바로 위 사진 가운데)은 "이미 2016년 회계연도 일시 도입에 대해 연구행정에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는 기형 구조가 될 것을 우려했다"라며 "회계연도 일치 때문에 일률적으로 3월에 연구 개시를 해야 해서 행정업무 일시적 과중, 연구 주제 선정 어려움이 실제로 연구 현장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이 의원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이러한 R&D예산 제도의 불합리함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라며 "회계연도 유연화, 연구활동 대여금 지원 사업 등을 고려해보겠다"라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