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일반(성명/논평/피켓)·교육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연구과제 수주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기술 개발
기사입력: 2019/04/03 [13:14]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대원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공공 인프라 안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주했다.

 

총연구비는 약 39억 원 규모이며 연구기간은 2019년 4월~2026년 12월까지이다. 세종대학교가 주관기관이며 참여기관은 Univ. of York, Northwestern Polytechnical Univ.이다.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보안영상처리 기법과 보안영상을 관리·보호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공항, 공원, 쇼핑몰 등과 같은 공공 인프라에 적용하며, 더 나아가 개발 기술을 스마트시티(Smart city) 보안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영상 보안과 관련된 기술 및 연구는 CCTV 기반의 영상 감시(Video surveillance)에 집중했다면,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자체 보안 기술(▲보안 시놉시스 추출 및 암호화 ▲영상 접근제어 ▲영상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 등)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기존 인공지능 기반 이상행위∙물체탐지 기술을 바탕으로 탐지율을 더욱 높이고 다양한 영상을 융합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기술을 적용해 단일 영상에서 분류할 수 없는 객체 또는 행동을 인지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제 연구책임자인 김영갑(사진) 교수는 "이번 기술 개발로 ▲영상을 활용한 이상행위·물체 탐지가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에 확장이 가능하며 기계학습을 활용한 강화학습 기법 등을 통한 영상 및 보안 연구 분야의 필수 기술로 활용 ▲영상 보안에 대한 국내외 산업 및 영상을 활용하는 전 분야에 대한 보안성을 향상하며 영상보안 기술의 모델 제공 ▲공공 인프라의 보안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보안 수준을 향상 ▲안전한 스마트시티 구현의 기반 기술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김대원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