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수축산·소상공인/자영업
황주홍 농해수위 위원장, 대형마트 신선농산물 판매대금 지급기한 2주 단축 법안 발의
기사입력: 2018/11/30 [10:26]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민주평화당, 고흥·보성·장흥·강진군)     © 김용숙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민주평화당, 고흥·보성·장흥·강진군)은 11월 29일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신선농·수·축산물을 납품받은 경우 판매대금을 2주 이내에 지급하도록 하는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에서는 대규모유통업자는 납품받은 상품의 월 판매마감일부터 40일 이내에 판매 대금을 납품업자에게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실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는 30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패하기 쉬운 특성을 지닌 신선상태의 농·수·축산물의 경우 생산에서 유통판매 단계가 길어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것은 물론, 가격폭등 및 폭락 등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동이 잦아 판매 대금 지급기한 단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속해서 제기됐다.

 

황주홍 위원장은 "일괄 40일 이내로 규정하는 대형마트의 판매대금 지급 기한을 납품상품에 따라 차등화하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법안 발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번 법 개정을 통해 신선농·수·축산물을 납품하는 영농조합, 중간유통인, 농민 등의 자금 운영 상황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