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일반(성명/논평/피켓)·교육
안희정 충남지사, 민생현장 방문…마을주민·외국인 근로자와 대화
기사입력: 2017/09/29 [17:47]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이준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가 추석 명절을 앞둔 9월 29일 청양군 내 민생현장을 둘러보고 마을 주민과 외국인 근로자와 대화 시간을 가졌다.

 

안 지사는 이날 정산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티타임을 가진 후 곧바로 수출유통센터로 이동해 추석 성수 식품인 밤 포장 및 배송작업이 한창인 근로자와 농업인을 격려했다.

정산농협은 3농혁신을 통해 △수출유통센터 건립 △충남오감 포장재 지원 △공동선별·출하조직 구성 등에 국·도비를 지원받아 연 매출 111억 원을 기록하는 등 선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정산농협처럼) 공선공출 조직을 토대로 지역적 특색을 활용하면 확실한 브랜드와 시장 장악력을 갖는 제품군을 가질 수 있다"라며 산지 조직화를 통한 작목별 공선조직 구성을 도내 전역으로 확산하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안 지사는 토마토 재배 및 농장 체험장으로 이름을 얻고 있는 청양 중뫼마을로 자리를 옮겨 주민들과 식사를 함께하며 대화를 나눴다. 안 지사는 "3농혁신의 목표는 서울만이 아니라 농업농촌을 포함한 대한민국 전체가 함께 잘살아 보자는 것"이라며 "앞으로 농촌이 기회를 얻으려면 생산과 관광, 서비스를 결합한 6차산업에 나서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3농혁신을 통한 산지 조직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지난 3년간 전국적 유통망을 갖춘 유통기업과 협약을 맺어온 것도 개별 농가가 새벽에 가락동으로 트럭 몰고 가는 일은 없도록 하자는 맥락"이라며 "작물별로 산지 공선공출 조직을 만들어 브랜드화해 농민이 농사에 집중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이후 안 지사는 이날 민생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청양 청남면의 한 농장을 방문해 이주노동자를 만나 노고를 격려한 뒤 "도지사로서 외국인노동자의 주거환경이나 급여에 대해 고민이 많다"라고 토로하고 "국적과 관계없이 인권을 잘 보장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여러분이 인격적으로 무시당하거나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사로서 꼼꼼히 챙기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번 추석 명절 민생현장 방문에는 이석화 청양군수와 홈플러스 연태준 이사, 김웅 신선식품 본부장 등이 동행해 3농혁신 성과 극대화 및 구체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이준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